브런치 뉴스레터는 유튜브 대입멘토 한수진 채널에서 2018년 6월 16일 이후로 하루도 빠짐없이 진행되는 한수진 대입 브런치 라이브 방송 내용을 수험피플 여러분이 더 알차게 활용할 수 있도록 멘토님 추천 영상, 유튜브 라이브 핵심 요약 영상 및 교육 이슈, 대학 이슈, 학과 이슈, 선배 또는 동료 수험피플 노하우 등을 제공하는 브런치 TIP을 제공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수험피플 여러분이 브런치 뉴스레터와 함께 어렵고 고단할 수 있는 수험생활을 조금은 수월하게 그리고 경쟁력있도록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존 5분이면 오늘의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한 뉴스레터 3.0에서 학종 실전반을 위한 네비게이션(오리지날 정보 영상 리스트)을 탑재한 뉴스레터 4.0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부모님은 오피니언 리더!😎 오늘의 시사 이슈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수험피플 여러분! 대입멘토 한수진입니다.
KAIST 신소재공학과 배병수 교수팀과 한국기계연구원이 협력하여 영상 왜곡이 없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잡아당기면 늘어나는 디스플레이로, 곡면이나 복잡한 공간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신축성 소재인 엘라스토머를 사용한 디스플레이가 잡아당기면 영상 왜곡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었지만, 연구진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옥세틱 메타 구조’를 활용했습니다. 옥세틱 메타 구조는 일반적인 물질과 달리 한 방향으로 늘어나면 다른 방향도 함께 늘어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영상이 왜곡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옥세틱 메타 구조는 빈 공간이 많아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진은 엘라스토머와 결합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빈 공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머리카락 두께의 4분의 1 수준인 25㎛ 직경의 유리섬유 다발을 사용하여 내구성을 높였고, 이를 통해 이미지 왜곡 없는 디스플레이 구현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화면을 최대 25% 늘리더라도 해상도 저하나 이미지 왜곡이 없는 디스플레이를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는 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현재 산업계에서 폴더블과 롤러블 디스플레이의 뒤를 이을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Q1: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가 상용화되면 어떤 산업이 가장 큰 변화를 겪을 수 있을까요?
Q2: 신체 접촉형 디스플레이 기술이 미래 사회에서 어떠한 윤리적 도전을 가져올 수 있을까요?